Lemontic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클로바 더빙(clova dubbing) 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해 영상에 다양한 인공지능 목소리를 넣어보려고 해요. 

크로바 더빙을 이용하면 힘들게 음성변조 어플로 녹음하지 않으셔도 되고, 시리 뺨치는 감쪽같은 사람 보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국산 인공지능의 힘이랄까요!
 
1
클로버 더빙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드리면 tts(text to speach) 서비스라고 할 수 있어요. 타이핑한 글자를 그대로 읽어주는 거죠. E-book 을 많이 보시는 분들은 익숙하실지도 모르겠어요. 리디북스나 크레마에 보시면 책 읽어주기 기능이 있잖아요? 바로 그 기능입니다. 그런데 기존의 우리나라 tts 서비스들은 뭔가 기계적인 느낌이 강한게 많았어요. 하지만 이 클로바 더빙 보이스는 굉장히 인간과 흡사한 목소리를 냅니다. 
 
 

클로바 더빙 사이트 들어가기

2
클로바 더빙은 아직 베타 서비스 기간이에요. 클로바 더빙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3
클로버 더빙 이용약관이 나오네요. 체크 버튼을 누른 후 동의를 누르시면 됩니다. 선택정보는 필요하신 분만 기입하시면 되요.
 
4
목소리별 예제도 홈페이지에서 바로 들어보실 수 있어요. 전체적으로 영상과 목소리가 잘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신우 목소리1
 
신우 목소리2
 
다인 목소리
 
아라 목소리1
 
아라 목소리2
 
아라 기쁨 목소리
 
하준 목소리1
 
하준 목소리2

 

클로바 더빙 사용 전 주의사항

5
클로바 더빙을 사용하기 전에 꼭 알아두셔야 할 부분이 있어요. 클로버 더빙은 일반인 대상으로는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풀어놓았어요. 하지만 기업이 쓰기 위해서는 제휴 제안 신청을 작성해야되요. 또한 일반인들이 사용할 경우에도 크로바 더빙의 출처를 남겨줘야 합니다. 그리고 불법적이거나 반사회적인 내용의 영상에 합성음을 넣으면 안됩니다. 아무래도 이 부분은 당연한 것 같아요. 네이버 입장에서 심혈을 기울여 만든 ai 목소리가 불법적인 곳에 쓰이면 사람들이 이 목소리를 혐오하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또한 저작권이나 명예를 침해하는 콘텐츠에 써도 안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꼭 이 부분을 명심하신 후 클로바 더빙을 이용해주세요!
 

네이버 클로바 사용법1 - 내 프로젝트 만들기

6
엇! 프로젝트를 만들려고 보니 이런 팝업이 뜨네요. 코로나19로 힘든 기업들을 위해 당분간 무료로 클로바 더빙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하네요. 저는 기업이 아니니까 패스!
 
7
내 프로젝트 화면이 나오네요. '새 프로젝트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만들기 전에 잠깐! 위에 작은 글씨 보이시죠? 동영상을 지원하는 범위를 알 수 있어요. 동영상은 FHD 이하의 해상도로 MP4와 MOV 만 지원을 해요. 최대 20분까지, 500MB의 영상만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또 동영상 없이도 최대 5분까지 오디오 만으로도 파일을 만들 수 있다고 해요. 프로젝트 파일은 5개까지 30일간 저장 된다고 합니다. 저는 간단하게 만들거기 때문에 오디오로만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8
프로젝트를 생성해 줍니다.
 

네이버 클로바 사용법2 - 목소리 편집하기

9
10
클로바 더빙의 편집 화면입니다. 어도비(Adobe)사의  프리미어(Premiere)나 오디션(Audition), 기타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써보신 분들이라면 익숙하게 느끼실거에요. 인터페이스(UI) 가 굉장히 흡사하죠? 목소리를 삽입하는 순서를 볼까요?
1. 더빙할 인물의 목소리를 선택한 후 
2. 말하고 싶은 문장을 적습니다. 
3. 더빙 추가를 해주고 (한가지 팁! 오른쪽 파란색 박스를 보시면 효과음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시간 위치에 목소리를 옮긴 다음 
5. 플레이해 봅니다. 
6. 만족스럽다면 다운로드를 누르시면 됩니다. (파일은 윈도우의 경우 '내PC → Download' 폴더에 기본 저장됩니다.)

 
 
지금까지 네이버의 야심찬 AI 보이스 클로바 더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 기술이 이정도까지 발전했다는게 신기하고 뿌듯하고 막 그러네요. 앞으로 쓰일일이 많을 것 같아요. 나중에 유료화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정도로 자연스러운 목소리라면 앞으로 스마트폰에도 기본적으로 탑재될 날이 머지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목소리는 엄청 기계적이라서 거부감이 생기는데 이정도면 만족스러울거 같아요. 심심할 때 장난치는 용으로도 딱일거 같네요 ㅎㅎ 그럼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